South Korea

ZOETIS RA분야 조현아 수의사 인터뷰

수의사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분야는 반려동물 임상수의사입니다. 전국수의학도협의회와 데일리벳이 진행한 ‘2019 수의대 설문조사’에 따르면, ‘반려동물 임상’이 졸업 후 희망 진출 분야 1위로 뽑혔습니다(56.6%). 반면, 수의 관련 민간기업 진출을 희망한 수의대생은 6.1%에 불과했습니다.

수의사는 제약회사, 사료회사 등 수의 관련 민간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수의사를 채용하려는 기업에서 수의사의 지원이 적어 고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의사의 기업 진출이 적은 원인 중 하나로 ‘정보 부족’이 꼽힙니다. 기업에서 수의사가 하는 일에 대한 정보가 없다 보니, 희망 진출 분야에서 기업을 제외한다는 것이죠.

이에 데일리벳에서 <제약회사 수의사 특별인터뷰 시리즈>를 진행합니다. 한국조에티스에서 근무하는 수의사분들을 차례로 인터뷰하여 ‘동물용의약품 회사에서 수의사는 어떤 다양한 일을 하는지’ 소개합니다. 현재 한국조에티스에는 총 9명의 수의사가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 두 번째 주인공은 한국조에티스 제품개발부에서 근무 중인 조현아 수의사입니다.

Q. 어떻게 수의사가 되었나?

제가 고등학교 다닐 때만 해도 수의사라는 직업은 잘 알려지지 않았어요. 지금처럼 동물농장 같은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수의사라는 직업이 공중파를 통해서 소개된 적이 없었던 것 같아요.

고등학교 3학년 때 대학을 다니던 선배들이 현재 자신이 다니고 있는 학과를 소개해 주는 시간이 있었는데, 그때 고등학교 선배의 소개로 수의학과를 알게 되었고, 동물의 질병을 치료하는 “수의사”라는 직업이 생소했지만 아픈 동물들을 치료하는 수의사가 되고 싶다는 생각에 수의학과를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Q. 한국조에티스에 근무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했나?

대학교 때 조류질병학 수업을 듣고 나서 닭 전문 수의사가 되고 싶어서, 졸업 후 농림축산검역본부 조류질병과에서 6개월 실습을 했습니다.

조류질병과에서 진단업무를 하면서 질병진단을 더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약품회사 질병진단연구소에서 약 10년 동안 질병진단업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연구소에서의 주요업무는 돼지와 닭의 질병진단을 위해 폐사한 닭과 돼지의 부검을 진행하고, 실험실 내 검사(세균 검사, RT-PCR)를 통해 원인을 진단하여 농장에서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혈청검사 모니터링을 통해서 적합한 백신 프로그램을 설정할 수 있도록 조언을 해드렸습니다. 국내 농장방문뿐만 아니라 해외마케팅팀에서 업무협조를 요청하여 마케팅팀과 인도네시아 등에 출장을 같이 가게 되었는데, 돼지농장과 닭 농장을 방문하여 질병 세미나, 질병진단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질병진단연구소 근무 10년 차에 산업동물약품 마케팅 업무에 도전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마케팅 업무를 통해서 동물약품(백신, 항생제 등)의 특성과 동물약품 시장규모, 시장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에서 유방염을 보조 치료하는 천연제제를 수입해서 제품의 판촉전략을 기획하고, 제품교육, 농장세미나를 통해 제품매출이 증가했을 때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마케팅 부서는 영업부, 제조소, 고객, 제품개발 및 품질관리부 등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을 하기 때문에 본격적인 조직 생활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국내회사만 다니다가, 다국적 동물약품 회사생활은 어떤지 궁금해서 다국적 회사 제품개발부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다국적 회사의 제품개발부 업무는 기존 시장에 없던 신약(유전자 재조합 제품 등)을 허가받는 등 새로운 제품을 배울 수 있고, 미국과 유럽의 규정을 배울 수 있어서 매력적입니다. 또한, 독일제조소 공장 실사를 다녀온 적이 있는데, 선진국의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를 느낄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Q. 현재 한국조에티스에서 어떤 일을 담당하고 있나?

제품개발부(Regulatory Affair, RA)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주로 신제품의 품목허가를 승인받고, 현재 제품들의 품목허가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자료’와 ‘국내 임상자료’를 국가기관(농림축산검역본부)에 제출하여 제품의 효능, 안전성과 안정성을 승인받아야만 동물용의약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한국조에티스(주)의 경우 본사는 미국에 있고 제조소도 모두 해외(미국, 스페인, 호주, 벨기에, 프랑스, 브라질)에 있습니다. 따라서, 품목허가를 승인받기 위해서 본사 및 제조소 담당자들과 협업하게 됩니다.

그리고, 동물용의약품의 국내규정이 새롭게 제정되거나 변경될 때마다 본사와 해외 제조소와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변경된 규정에 맞게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도 합니다.

반대로, 해외 규정이 변경되어 제품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 미리 대비책을 마련하거나, 관련 부서가 대처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타부서와의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동물용의약품 신약은 제품판매 후 4년에서 6년 동안 ‘시판 후 모니터링 검사’를 합니다. 제품이 시장에서 판매되는 동안에도 제품의 효능과 안전성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는 것인데, 이 업무를 제품개발부(RA)에서 담당합니다.

처방대상 동물용의약품 범위 확대와 관련해서도, 규정이 변경되면 내부적으로 제품의 라벨 변경 등을 준비해야 하고, 외부적으로 동물병원 등 고객들에게 규정변경에 관한 내용을 전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제품개발부(RA)에서는 지속적으로 동물용의약품 등의 규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Q. 제약회사 수의사의 삶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근무 여건, 삶의 질 등)?

조에티스가 미국에서 여성들이 다니기 좋은 회사로 선정되었는데, 한국조에티스(주)도 워킹맘이 다니기 좋은 여러 가지 복지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유연근무제를 도입하고 있어서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고 마음 편히 출퇴근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육아휴직 제도를 활용하여 아이를 돌보면서 직장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많은 배려를 해주고 있어 직장맘이 다니기 좋은 회사입니다.

저도 딸이 초등학교 1학년 때 회사를 그만둘까 고민이 많았지만, 육아휴직 제도를 통해 이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직원들이 일할 때는 열심히 일하고, 충분한 휴식을 가질 수 있도록 연차제도를 통해 직원들의 휴식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직원들의 업무역량과 리더쉽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자기개발계획(Individual development plan)프로그램이 있는데, 이를 통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한국조에티스는 저의 3번째 회사인데, 한국조에티스(주)뿐만 아니라 다른 동물약품 회사들도 주5일근무제, 연차제도, 육아휴직 제도, 직원교육프로그램, 인센티브 정책 등 직원들에 대한 복지정책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제약회사에 관심을 갖는 수의대생, 수의사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수의대생분들이 진로를 고민할 때, 스스로 수의사가 할 수 있는 업무영역을 한정 짓지 않기를 바랍니다. 수의사가 할 수 있는 업무는 생각보다 많고 다양하기 때문에, 좀 더 조사해보고 자기에게 맞는 업무가 어떤 것인지를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제품개발부(RA)에서 일하면서 제가 허가등록을 진행한 신제품은 자식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 제품이 시장에서 반응이 좋고, 동물질병 예방 및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소리를 들을 때마다, 수의사로서 뿌듯함을 느낍니다.

동물병원에서 직접 진료하는 일 외에도 수의사로서의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일은 얼마든지 있다고 알려주고 싶습니다.

저에게는 또한, 워라밸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워라벨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조직문화를 경험하고 싶다면, 회사에 한 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일이 생겼다면 항상 도전하라”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저도 제품개발부(RA) 수의사가 되기 전에 동물질병진단과 약품회사 마케팅 업무 등을 했었습니다. 업무영역을 바꿔서 새롭게 적응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과거의 경험이 시간 낭비가 아니라, 현재의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회사는 수의사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기여함으로써, 더불어 성장할 수 있는 곳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더 많은 수의대생과 수의사들이 동물약품 회사를 비롯한 다양한 회사에서 기회를 찾길 바랍니다.

출처 - 2020년 7월 16일 데일리벳 기사

[제약회사 수의사 특별인터뷰②] RA 분야 조현아 수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