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th Korea

코로나19 대비 반려동물 생활가이드

1. 동물의 코로나19 감염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코로나19 감염이나 전염성 여부에 대한 동물 임상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며, 동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미국수의사회(AVMA)에 따르면 현 시점에서 반려동물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사람이나 기타 동물에게 전파 확산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2. 코로나19 의심 증세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면 반려동물과의 접촉을 자제하세요.
반려인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거나 자가격리 중이라면 동물과의 접촉을 최대한 자제하고, 다른 가족들이 대신 돌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확진자가 부득이하게 반려동물을 돌봐야 하거나 안내견과 함께 생활해야 할 경우 접촉 전후에 반드시 철저하게 손을 씻어야 합니다.

3. 반려동물에게 이상증상이 나타나 동물병원 방문 시에는 먼저 전화로 이를 알리세요.
반려동물이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했거나 발열, 기침, 호흡 곤란 등 이상 증세를 보여 동물병원을 방문할 때는 전문가에게 먼저 전화로 상황을 알리고 정확한 증상을 설명해주세요.

4. 가벼운 산책을 유지하는 것은 반려견과 견주의 건강에 도움이 되나 반려동물의 마스크 착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산책은 반려견과 견주의 건강과 웰빙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벼운 산책을 권장합니다. 단, 산책 중에는 다른 사람과 동물로부터 최소 2미터 이상 거리를 유지하고, 사람과 동물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수의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하는 것보다 1:1 산책을 권장합니다. 반려동물의 마스크 착용은 질병 전염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반려동물의 위생관리에도 특별히 신경 써주세요.
산책 후 집으로 돌아오면 반려견의 입과 코 주변, 발을 세척하고 먼지를 털어주세요. 또한 반려동물의 사료와 물그릇, 침구류 및 장난감을 정기적으로 세척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6. 집에서 반복학습이 필요한 간단한 훈련을 시도해보세요.
한정된 실내 공간에서도 반려동물의 오감을 자극시킬 수 있는 퍼즐 장난감 놀이나 간단한 훈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반복학습이 필요한 ‘악수하기,’ ‘기다려’ 등 간단한 훈련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7. 함께 지내는 시간을 조절해 반려동물의 스트레스를 줄여주세요.
코로나19 개선 상황을 꾸준히 살펴 반려동물과 보내는 시간을 적절히 관리해주세요. 재택근무 등이 종료되어 집에서 함께 보내던 시간이 급격히 줄어든다면 이는 반려동물에게 또다른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8. 반려동물의 면역력을 높이고 기타 질환도 사전 예방하세요.
반려동물의 면역력 강화는 바이러스뿐 아니라 기타 질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피부질환 치료제, 심장사상충 예방약, 항생제, 바이러스 백신 및 의약품을 통해 심각한 질병과 기생충, 피부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고, 이상 증상을 보일 경우 가까운 동물병원의 전문가와 빠르게 상담해주세요.

9. 모두가 예민한 시기, 이웃을 조금 더 배려합시다.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하면서 모두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졌고, 위생이나 안전에 대한 염려도 높아졌습니다. 반려동물로 인한 소음이나 동반 외출 시 목줄, 배변 처리 등 관련 준비를 철저히 해서 이웃간 불편함이 없도록 배려합시다.

Zoetis Korea, Inc. Local